가이드북

|

기본편

02. 철거 업체 - 이런 곳은 반드시 피하자

2025. 6. 11.

안녕하세요. 모디모입니다.

오늘은 철거를 준비하면서 꼭 피해야 할 철거 업체 유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철거 사기는 뉴스에도 나올 정도로 종종 발생하는 만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계약 전 꼭 확인하세요!


1. 꼭 피해야 4가지 철거 업체 유형

1) 견적이 지나치게 저렴한 업체

아무리 포트폴리오가 많은 곳이더라도 특별한 이유 없이 다른 업체와 비교하여 견적이 지나치게 저렴한 철거 업체는 피하세요.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면 평균적인 견적을 알게 되는데, 타 업체들보다 지나치게 견적이 저렴한 곳이 있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견적을 미끼로 계약부터 체결한 후 추가 공사를 요구하거나,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곳일 수 있어요. 착수금만 받고 공사를 안 하는 사기 업체들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견적서 스펙이 명확하지 않은 업체

견적서에 공사 항목이나 비용 항목을 정확하지 명시하지 않은 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적서에 기재되지 않은 공사 항목을 빌미로 추가 공사 비용을 부당하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견적서는 공사 항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추후 분쟁 발생시에도 그 기준으로 삼을 수 있으니 스펙을 명확하게 요청하는게 좋아요.


3) 소통이 어려운 업체

소통은 상호 신뢰의 기본입니다. 연락이 잘 되지 않거나 현장 방문 견적시 소비자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기 의견만 고집하는 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분쟁 발생시 A/S에도 적극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고 , 원치 않을 스트레스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4) 터무니 없는 착수금을 요청하는 업체

시공 분야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철거의 경우 착수금이 40%를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20~30% 선에서 착수금을 받고, 원상복구의 경우 40% 착수금을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터무니 없는 착수금을 요청하는 업체의 경우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착수금만 받고 공사를 안 하는 사기업체들도 왕왕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요.


2. 계약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체크리스트

철거 업체와 계약 하기 전에는 3가지 사항을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모두의철거도 철거 업체와 제휴를 맺을 때, 기본적으로 아래 3가지 사항을 확인한 업체만 파트너로 등록하고 고객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확인

먼저 철거 업체에 사업자등록증을 요청해서 사업자 등록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대표자명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업태와 업종이 철거와 관련된 것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업체나 업태와 업종이 철거와 관련 없는 업체일 경우, 향후 분쟁 발생 시 책임 소재를 묻기 어려울 뿐 아니라 세금계산서 발행도 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 홈택스를 통해 해당 사업자가 정상 영업중인지, 휴업 또는 폐업중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업/폐업 중인 업체는 반드시 피해야해요.


2) 대표자 신원 확인

철거 업체와 계약할 때는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대표와 직접 작성하세요. 계약 시, 인테리어 업체 대표의 신분증도 확인해서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와 실제 대표와 일치하는지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영세 업체는 미수금 문제나 세무조사 등으로 인해 타인 명의를 빌려서 영업하는 곳이 왕왕 있습니다. 추후 분쟁 발생시 실제 대표자 신원을 확인해야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 및 후기 확인

철거 업체도 인테리어와 동일하게 공사 이력이나 고객 후기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최근 6개월 또는 1년 이내에 시공한 포트폴리오가 많은지 확인해보세요. 검색을 통해 확인이 안 된다면 직접 해당 매장에 방문하거나 전화하여 후기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모두의철거 가이드북 컨텐츠는 철거 과정에서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모두의철거에서 제공하는 모큰 컨텐츠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며, 무단 복제 및 배포가 불가합니다.


< 이전 글

다음 글 >